교체출전 후 존재감을 드러낸 블루스

알바로 모라타는 일요일 사우스햄튼을 상대로 치른 경기 중 느지막이 교체투입된 후 곧바로 득점을 기록하며 우리가 2년 연속으로 FA컵 결승 진출에 성공하는 것을 도우며 영향력있는 모습을 보여줬다.

블루스가 경기 막판에 1-0로 앞서가던 상황에서 스페인 출신의 선수는 80분에 올리비에 지루 대신 교체투입됐고, 2분 후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의 크로스를 이어받아 자신의 시즌 15호골을 성공시켰고, 우리는 5월 19일 웸블리에서 열리는 결승전에 진출하게 됐다.

모라타의 골로 첼시 서포터들은 안심하고 나머지 경기를 지켜볼 수 있었고, 과거에도 교체투입된 경기에서 블루스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해준 선수들이 여러명 있었다.

로익 레미

로익 레미는 첼시 선수로 보낸 시간 동안 여러 번의 부상을 겪었고, 3시즌 동안 단 47경기 출전을 기록했다. 그러나 프랑스 출신의 레미는 블루스 선수로 출전한 경기에서 12골을 기록했고, 그 중 8골은 교체선수로 기록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골은 2015년 3월에 헐 시티를 상대로 치른 경기 중 15분 남은 상황에서 디에고 코스타 대신 투입됐고, 2-2 상황에 투입된지 2분 후에 윌리안의 낮은 패스를 이어받아 낮은 왼발슈팅으로 앨런 맥그레거를 상대로 결승골을 터뜨렸다.

미키 바추아이

로익 레미처럼 미키 바추아이도 교체투입된 경기에서 첼시를 위한 중요한 골을 넣는 실력이 있었고, 이중에는 올 시즌 초반에 2-1로 뒤쳐지던 상황에 투입된 후 두 골을 넣고 4-2 역전승을 이끈 왓포드와의 경기도 포함됐다. 그러나 그가 첼시의 교체선수로 여태까지 넣은 7골 중 가장 오랫동안 기억될 골은 지난 5월 허손스에서 교체투입된지 7분 만에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의 낮은 크로스를 이어받은 후 성공시킨 골이될 것이다. 이날 그가 성공시킨 골로 우리는 웨스트 브로미치 알비온을 상대로 1-0 승리를 거두고 2016/17 프리미어리그 우승을 확정지었다.

윌리안

올 시즌 블루스 선수로 꾸준한 선발출전을 한 윌리안이지만 그는 지난 11월 리버풀과의 원정경기 중 교체투입된 후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증명했다. 3일 전 아제르바이잔에서 카라바크를 상대로 두 골을 넣은 브라질 출신의 선수는 블루스가 1-0로 뒤쳐지며 종료까지 6분을 남기고 있던 상황에서 다비데 자파코스타 대신 교체투입됐다. 그러나 그로부터 3분 후 그가 25야드에서 시도한 칩슛이 시몽 미뇰렛의 머리를 넘기고 골로 연결되며 동점상황이 됐다. 그 결과 우리는 1-1 무승부를 거두고 안필드에서 2012년부터 이어오던 무패기록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페드로

169cm의 작은 키의 선수임에도 불구하고 페드로는 좋은 공중볼 장악력을 갖춘 선수로 첼시에서 헤딩으로 여러 골을 성공시켰다. 그는 지난 시즌 선덜랜드를 상대로 치른 마지막 리그 경기에 교체투입된 후 헤딩골을 성공시켰지만 그가 블루스 선수로 성공시킨 가장 중요한 헤딩골은 3월 레스터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FA컵 8강전이었을 것이다. 연장전 시작과 함께 윌리안 대신 교체투입된 다재다능한 스페인 출신의 선수는 186cm의 카스퍼 슈마이켈을 제치고 은골로 캉테의 크로스를 헤딩으로 연결해 결승골을 성공시키며 우리의 2-1 승리를 이끌었다.

올리비에 지루

우리가 FA컵에서 사우스햄튼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기 1주일 전에 올리비에 지루는 세인트 메리즈 스타디움에서 사우스햄튼을 상대로 역전승을 거두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블루스가 2-0로 뒤쳐지기 시작한 후 61분에 곧바로 투입된 프랑스 출신의 선수는 9분 후 마르코스 알론소의 크로스를 이어받아 헤딩으로 연결하며 골을 성공시켰다. 에당 아자르가 동점골을 성공시킨 후 지루는 78분에 12야드에서 훌륭한 마무리로 결승골을 터뜨리며 우리가 3점을 모두 획득할 수 있게했다.